전체 > 해외저널
"중국이 K팝도 훔쳤네"… '한한령' 속 씁쓸한 현실
연말 분위기가 무르익으면서 중국 곳곳에서 K팝 콘서트 열기가 뜨겁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뭔가 이상하다. 한국 노래를 부르고 한국 춤을 추는 것은 맞는데, 정작 무대 위 주인공들은 한국 가수가 아닌 중국 가수들이다.
천 명을 수용하는 대형 공연장은 열광적인 팬들로 가득 차고, 비싼 입장료에도 빈자리를 찾기 어려울 정도다. 관객들은 한국어 가사를 완벽하게 따라 부르며 K팝 사랑을 과시한다. 하지만 DJ부터 댄서, 그리고 무대의 주인공까지 모두 중국인이라는 사실. 마치 한국 K팝 콘서트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분위기 속에서 정작 한국 가수들은 설 자리가 없다.
더욱 씁쓸한 것은 일부 공연에서 저작권 협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한한령' 이후 한국 가수들의 중국 공연이 사실상 막힌 상황에서, K팝 팬들의 수요를 유지하기 위해 저작권 문제를 강하게 제기하기 어려운 현실이 안타까움을 더한다.
중국 거리 곳곳에서 K팝이 울려 퍼지고 팬들의 '떼창'이 이어지지만, 정작 수익은 다른 곳으로 흘러가고 있다. K팝의 글로벌 인기 이면에 드리워진 씁쓸한 현실이다.
hana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